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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0월 27일 일요일

잡담 : 키누가사 쇼고와 유성 월드 액터

* 리뷰는 아니지만 어쨌든 치명적인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게임 리뷰의 경우, 그렇게 쓸 말이 많지 않기도 하고
길게 분석하면 글이 지루할 것 같아서 할 말을 일부러 아끼는 편입니다.
일단 옛날에 플레이한 게임이라도 리뷰 내용을 생각하기 전에 한 번은 플레이 해봅니다.
그리고 게임을 전부 플레이하고도 리뷰 쓸 내용이 없어서 버리는 게임도 많습니다.
그냥 짧은 리뷰라도 제가 준비하는 시간은 생각보다 긴 편입니다.

다시 말해, 요즘 정신없이 바빠서 이번 주는 리뷰를 만들 시간이 없었다는
변명을 먼저 하고 싶은 겁니다.


그리하여 오늘은 정식 리뷰가 아니라 그냥 잡담입니다.
무슨 얘기를 할까 고민하다가
<새벽의 호위>시리즈, <레미니센스>시리즈 등의 시나리오를 만들었던
키누가사 쇼고에 대한 이야기를 대충하기로 했습니다.
최근에 그가 시나리오를 작업한 <유성 월드 액터>에 실망을 하기도 했고요.

리뷰는 아닙니다. <새벽의 호위>나 <레미니센스>에 대해서는
언젠가 진짜로 리뷰하고 싶다는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다른 밀린 것들이 많기 때문에 그냥 생각만 하고 있습니다.



2008년도에 나온 <새벽의 호위>입니다.
이 게임을 플레이한 이유는 그 때 당시 니코니코 동화에서
'만들다 만 에로게 순위'라는 영상을 보았는데
<새벽의 호위>가 2위를 차지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1위는 <그것은 흩날리는 벚꽃처럼>이었습니다.

쟁쟁한 게임들을 제치고, 만들다 만 에로게 2등씩이나 차지한 이 게임에
관심을 가진 저는 직접 플레이하고 상당히 놀랐습니다.
화려한 그래픽, 잘 만든 캐릭터, 탁월한 개그.
도저히 만들다 말았다고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완벽한 게임이었던 거죠.
엔딩을 보기 전까지는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첫번째 공략 캐릭터로 니카이도 레이카를 선택했습니다.
후반부를 플레이하던 제 반응은 이랬습니다.
'어? 어어? 어어어?'
스토리의 절정, 결말 부분이 당황 세 번 하는 동안 순식간에 지나간 것입니다.

정말 당혹스러웠죠.
무리한 복선을 깔았던 것도 아니고, 적당히 반전도 있었습니다.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풀어나갔으면 충분히 좋은 스토리가 될 수 있었는데
마치 드라마 조기 종영하듯이 순식간에 끝나 버렸습니다.

더 어이가 없었던 점은 팬디스크인 <새벽의 호위 ~프린시펄들의 휴일~>,
후속작 격인 <새벽의 호위 ~죄깊은 종말론~>마저
똑같았다는 것입니다.
처음만큼의 당황스러움은 없었지만, '이것들이 진짜...'하고 짜증은 났습니다.

그래도 <새벽의 호위>시리즈는 나름 잘 만든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잘 만든 게임이 될 수 있었다는 아쉬움은 컸지만요.



그 다음 키누가사 쇼고가 스토리 작업한 게임은 <레미니센스>입니다.
이 게임도 상당히 괜찮았습니다. 기억에 남는 반전도 있었고요.

다만, 이 게임 역시 용두사미였습니다.
일례로 모 캐릭터 루트같은 경우는 진짜로 제가
'이제부터 재미있어지겠다.'라고 생각한 순간에 엔딩곡이 흘러 나왔습니다.
당혹스러웠죠.

게다가 <레미니센스> 또한, 후속작마저 용두사미였습니다.



올해 7월에 발매된 키누가사 쇼고 스토리의 <유성 월드 액터>입니다.
큰 기대는 안 했지만, 적당히 기대했던 작품이었습니다.
플레이 후에 이 작가에게는 반성같은 건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또 다시 한 번, 용두사미였습니다.

제 지인은 '어차피 결말은 기대 안 하지 않았냐. 충분히 좋은 게임이다'라고 평가했지만
제 생각은 다릅니다.
제가 그런 평가를 내릴 수 있었던 건 <레미니센스>까지였습니다.
이렇게 명백한 단점이 반복되는 건 개선할 의지가 전혀 없다고 밖에 생각할 수 없군요.

게다가, 결말을 제외해도 스토리 그 자체가 이전에 비해 퇴보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능력자 배틀물은 이제는 꽤나 식상해진 장르입니다.
<유성 월드 액터>에는 다양한 능력이 등장했지만
특별히 참신한 능력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밸런스 붕괴급의 사기 능력들이 등장했고,
저 능력자를 대체 어떻게 쓰러뜨려야 할까를 게이머들에게 고민하게 만들었지만,
결국 안 쓰러뜨립니다.
이래서야, 능력자 배틀이 아닌 이능력 전시회입니다.

요소요소마다 중요하게 활용되는 조력자의 능력은 데우스 엑스 마키나급으로
스토리의 완성도를 붕괴시켰습니다.

최후의 엔딩은 아무 것도 해결하지 않은 열린 결말이었습니다.
작가가 '이럴 줄 알고 있었잖아'하고 게이머를 조롱하는
메시지로 밖에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다소 키누가사 쇼고라는 시나리오 라이터를 까는 흐름으로
글을 적었지만 <새벽의 호위>에도 <레미니센스>에도 <유성 월드 액터>에도
꽤 좋은 점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유성 월드 액터>에서는 그 좋은 점이 적어 보였죠.

<유성 월드 액터>도 후속작이 나오겠지만 그마저도 용두사미일 것입니다.
해가 동쪽에서 뜨는 것만큼이나 틀림없는 사실이죠.
후속작 발매가 별 기대가 안 되고, 플레이 여부 자체도 고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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