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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1월 27일 일요일

리뷰 : Dr.STOP(1992/4/15, 앨리스소프트)

* 이 리뷰는 치명적인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1992년도에 나온 Dr.STOP입니다.
1997년에 나온 <앨리스의 관456>에도 수록되어 있지만,
BGM을 제외하면 차이점이 없는 것 같습니다.

닥터스톱이라는 용어가 복싱계에서 주로 쓰는 말이기도 해서,
제목만 봐서는 이 게임의 장르를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만 
사실 제목 그대로인 병원물입니다.



명령 선택식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시스템상으로는 그다지 특이한 점은 없습니다.



무대인 병원이 상당히 큽니다.
갈 수 있는 장소가 지나칠 정도로 많으며, 한 번 헤메기 시작하면 답도 없습니다.
플레이어를 다소 지치게 만듭니다.



더 큰 문제는 CG의 양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92년도도 상당히 옛날이기는 하지만, 동시기의 게임과 비교해도
역시나 부족합니다.

게임 플레이가 대부분 위의 화면처럼 까만 배경에 
문자만 띄워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시기상 이런 류의 어드벤처 게임도 꽤 많았습니다만,
그래도 에로게인데 시각적 즐거움을 너무 포기한 점이 아쉽습니다.



물론 괜찮은 CG도 양은 적지만, 존재합니다.
그래픽면에서는 양을 제외하면 딱히 지적할 점이 없습니다.


CG의 양이 플레이어를 실망시키는 반면에,
스토리는 꽤 재미있습니다.

스토리는 시트콤과 같이 재미있게 진행됩니다.
초중반에는 평범한 병원물에 걸맞지 않게 '사제 폭탄'이나 '살인자'같은 게 등장하지만
코믹물이기 때문에 별로 심각한 소재는 아닙니다.



주인공은 병원의 의사입니다.
병원에는 독특한 환자들이 많으며, 이 환자들로 인해
끊임없이 트러블이 발생합니다.



주인공의 약혼자이자 병원장의 딸인 미오라는 캐릭터도 있습니다.
미오는 주인공이 일을 태만히 할 때, 잔소리를 하는 역할입니다.
츤데레 캐릭터인데 상당히 마음에 드는 캐릭터입니다.



마지막에는 다소 시리어스한 소재도 등장합니다.
병원 내의 파벌, 시체훼손, 의료기록 조작, 원장의 음모 등등이 마지막에 밝혀집니다.



총평하자면, 대놓고 스토리에 몰빵한 게임입니다.
시기를 고려하면, 스토리는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하지만, CG의 양이 너무나도 적습니다.
검은 배경에 문자만 보고 있는 건 너무나도 피곤합니다.

좀 더 나중에, 윈도우95 시대에 발매되었더라면
더 좋은 게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2016년 11월 20일 일요일

리뷰 : 인트루더 ~벚꽃저택의 탐색~(1989/7/1, 앨리스소프트)

* 이 리뷰는 치명적인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미 망한 엘프 사와
비슷한 이름으로 새 회사가 나오긴 했지만 어쨌든 원조는 망한 실키즈 사와 달리
앨리스 소프트는 지금도 왕성한 활동을 하는 회사입니다.

깊은 역사를 지닌 게임 회사로서
잘 나갈 때도 있었고, 위기의 순간도 있었지만,
어쨌든 지금은 건재한 상태입니다.

앨리스 소프트의 PC88, PC98시절의 게임을 리뷰할 생각인데,
놀랍게도 앨리스 소프트는 이 게임들을 무료 배포하고 있습니다.
앨리스 소프트의 전신인 챔피언 소프트의 게임 일부와
전설적인 명작 <귀축왕 란스>(!)와 함께 말이죠.


고전 게임을 즐기는 사람으로서는 매우 감사한 일이지만,
개인적으로 앨리스 소프트 게임들의 리뷰를
공정하게 할 수 있을까 하는 점이 걱정이 됩니다.

과거 앨리스 소프트는 '동의 엘프, 서의 앨리스'라고 불릴 정도였습니다.
이 얘기가 과연 언제부터 나온 이야기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엘프 빠인 저로서는 쉽게 납득할 수가 없었습니다.

팬심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PC98시절의 앨리스 소프트 게임은
엘프 사의 게임과 수준 차이가 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윈도우즈의 시대로 넘어오면서,
<귀축왕 란스>가 나온 시점 이후부터는 앨리스 소프트 게임은 환상적이었지만,
엘프사가 점점 하향세를 탔기 때문에
저는 '동의 엘프, 서의 앨리스'라는 문구에 약간 반감이 있습니다.


또 개인적으로 PC-98시절 앨리스 소프트 게임 중에서 제가 좋아하는 작품은,
첫째가 <투신도시2>이며, 둘째가 <란스3>입니다.
이전 리뷰들에서도 그랬지만, 저는 속편이 있는 게임 리뷰는 나중으로 미룹니다.

투신도시 시리즈 같은 경우는 2008년에 <투신도시3>가 나왔고,
란스 시리즈 같은 경우는 곧 <란스10>이 나옵니다.
따라서 투신도시 시리즈와 란스 시리즈 둘 다 리뷰 계획이 없습니다.

정리하자면, 안 그래도 앨리스 소프트 게임을 낮게 평가하고 있는데,
그나마 높이 평가하는 게임도 리뷰하지 않는 것입니다.
저는 공정하게 리뷰할 생각이지만, 
무의식적으로 앨리스 소프트의 게임을 필요 이상으로 깎아 내릴 수도 있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얘기는,
제 성향과 상황이 이러이러한 것을 염두에 두시고, 제 리뷰를 읽어 주시길 바란다는 것입니다.



1989년에 나온 게임인 <인트루더 ~벚꽃저택의 탐색~>입니다.
리뷰를 미루는 <란스>에 이어 앨리스 소프트의 두 번째 게임입니다.


시스템은 특이한 점이 없는 명령 선택식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선택지의 양도 많고, 주인공이 갈 수 있는 장소도 많습니다.
옛날 게임답게 플레이하기 꽤 귀찮습니다.
그나마 우측 상단에 미니맵이 있다는 점이 플레이어를 배려한 것 같습니다.



스토리는 주인공은 우연히 길을 걷다 자신의 이상형 사요코를 만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사요코는 길가에 펜던트를 떨어뜨리고,
주인공은 그 펜던트를 사요코에게 돌려주면서 사요코와 친해지려고 합니다.

하지만, 사요코가 사는 집은 거대한 저택.
사요코를 만나고 싶다고 해도, 경비원이 제지합니다.
주인공은 사요코를 직접 만나 펜던트를 건네주기 위해서,
게임의 제목처럼 불법침입을 하게 됩니다.

불법침입이기 때문에 쫓겨나는 배드엔딩도 존재합니다.
사실 이게 정상이죠.
쫓겨나지만 않으면 저택 내의 다양한 사건에 휘말립니다.



후반부에는 갑작스럽게 판타지 스토리가 됩니다.
대단한 전개가 있는 건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없는 것보다는 낫다고 생각됩니다.



총평하자면, 짧은 옛날 게임입니다.
플레이하는 시간의 대부분은 별 내용없이 헤메는 데 사용됩니다.
이런 특징이 옛날 게임의 매력이라면 매력입니다.

2016년 11월 13일 일요일

리뷰 : 비 욘드 ~흑대장이 보고있다~(1996/8/30, 실키즈)

* 이 리뷰는 치명적인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 욘드 ~흑대장이 보고있다~>는 PC-98로 나온 마지막 실키즈 작품입니다.
이 게임 이후 실키즈의 이름을 내걸고 발매되는 게임은 5년 후에나 등장합니다.

실키즈의 짧은 전성기였던
<하원기가 일족>, <노노무라병원사람들>, <애자매> 이후에도
실키즈는 계속 어드벤처 게임을 내 왔지만,
언제나 예전의 명성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비 욘드 역시 인지도나 평가면에서 전성기의 게임만큼의 평가를 받고 있지는 못하지만,
나름 유종의 미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는 게임입니다.



명령 선택식 어드벤처이며, 멀티 엔딩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른 실키즈의 어드벤처와 비교할 때, 딱히 특이한 점이 있지는 않습니다.



그래픽은 훌륭한 편이기는 하지만,
다른 실키즈 게임들도 훌륭한 그래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별로 특이한 점은 아닙니다.



이 게임에서 돋보이는 점은 '개그'입니다.
PC-98 시절의 게임 전체에서도 이만한 개그물을 찾기가 힘들 정도입니다.

비 욘드가 다른 실패한 실키즈 사 어드벤처 게임에 비해 훌륭한 평가를 받는 이유가,
바로 이 개그 때문입니다.

좀 더 있어 보이게 설명하자면, 비 욘드의 강점은 명확한 방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실키즈 사의 어드벤처 게임인
<뫼비우스로이드>나 <JACK ~배덕의 여신~> 등도
설정은 좋았습니다.
다만, 막상 스토리가 전개되면,
수사도 해야 되고, 연애도 해야 되고, H씬도 보여줘야 되고,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고 하다보니
진행이 매끄럽지가 않았습니다.


반면에 비 욘드의 경우는, '그냥 무조건 웃기겠다'는 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스토리가 어수선한 느낌은 있었지만, 그조차도 개그로 승화시켰습니다.



심지어 전혀 세계관이 비슷하지도 않은 <코이히메>의 세계로 가는 뜬금없는 장면도 있지만,
이조차도 이상하게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스토리가 막 나갑니다.

개인적으로는, 생고생하는 에바를 키보드나 마우스를 연타해서 응원한다든가
개나 코끼리가 쫓아오는 장면을 텍스트로 만든 개그가 기억에 남습니다.

자세히 따져보면 문제가 없진 않지만, 그런 문제점을 비판할 생각이 안 들 정도로
유쾌하게 웃으면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이런 분위기에서 캐릭터들도 상당히 개성적이고 매력적입니다.


주인공의 이름은 미야모토 코쥬로입니다.
어둠 속에서 잠을 깨보니 자신의 모습이 흉악하게 변해져 있으며,
우주 한복판에 놓여져 있으며,
'칠흑의 마왕'이라는 존재로 불리게 됩니다.

대체 왜 그런 모습이 되었는지, 과거의 자신은 어땠는지 전혀 기억을 하지 못합니다.



주인공을 '마스터'라고 부르는 렌입니다.
주인공에 대한 충성과 애정을 보여주지만,
상식이 어긋나 있는 천연계 캐릭터라서 주인공을 자주 당황시키는 캐릭터입니다.



첫 등장에서 꽤 카리스마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에바입니다.
우주 함선의 대부대를 이끌고 있는 군인이었으나,
압도적인 힘을 가진 마왕인 주인공과 잘못 엮이는 바람에 부대가 전멸합니다.

14계급이나 강등당해, 파출소 순경같은 처지가 되고,
월급도 없어서 꽃꽃이같은 부업을 하며 푼돈을 벌게 됩니다.

그래도, 이 게임에서 얼마없는 정상적인 사고 방식을 갖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열심히 살아보겠다고 아둥바둥하지만,
끊임없이 불행해지며 재미를 주는 캐릭터입니다.



주인공을 스승으로 따르는 페이입니다.
본래는 실력없는 현상금 사냥꾼이었지만,
주인공에게 수행과 개조를 받으며, 어느 정도 실력을 갖추게 됩니다.

덜렁대고 바보 같은 성격이라, 주인공을 골치 아프게 하는 캐릭터입니다.



공주인 아메지스트입니다.
정략 결혼을 거부하고, 주인공을 따라 나섭니다.

장난기가 많고 영악한 성격이며, 주인공에게 적극적입니다.



아메지스트와는 다른 별의 공주인 차임입니다.
주인공이 어떤 사고에 휘말려, 다른 시공으로 날아갔을 때 만난 여성입니다.

제대로 된 시공으로 돌아왔을 때,
주인공은 차임을 찾기 위해 노력하지만 쉽게 찾지 못합니다.
사실은, 주인공의 시점에서 20년 전의 여성입니다.
다시 만났을 때는, 성숙한 모습의 여성이 되어 있습니다.



주인공과 차임의 딸인 벨입니다.
주인공과 처음 만났을 때는 늠름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주인공이 아버지라는 것을 알게 된 이후부터는
부끄러워서 주인공에게 말도 제대로 못 붙이는 캐릭터입니다.

꽤 귀여운 캐릭터이지만, 비중이 작아서 안타깝습니다.


스토리는 후반으로 가면, 다소 시리어스해 집니다.
미니 게임도 있긴 한데, 딱히 필요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비 욘드는 또한 <코이히메>처럼 엘프에서 윈도우즈 판을 발매한 게임입니다.
PC-98판의 연출도 나쁘지 않았지만
윈도우즈판에서는 좀 더 훌륭한 영상을 보여줍니다.

다만, 역시나 딱히 추가된 CG나 이벤트가 보이지 않아서 아쉽습니다.



특이한 점은 '비상 버튼'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한창 에로게를 하는 도중에 누군가가 나타나면 비상버튼으로 숨기라는 뜻 같습니다.

랜덤으로 19금이 아닌 멀쩡한 게임이나 문서편집을 하는 장면으로
게임 화면이 바뀝니다.
디스크 조각모음같은 건 윈도우95 쓸 때는 가끔 했었는데,
요즘도 하는 사람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비상 버튼'에 꽝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꽝은 <애자매>의 야한 CG입니다.
에로게하는 걸 들키지 않으려다, 더 큰 봉변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비상 버튼'을 실제로 쓰는 사람은 없고
그냥 재미로 달아놓은 것 같습니다.



총평하자면,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개그물입니다.
하지만, 어쨌든 2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고,
개그가 요즘 세대에는 잘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20년동안 이보다 더 재미있는 개그물도 많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많이 웃은 게임입니다.
실키즈 사에서 <하원기가 일족>, <노노무라병원사람들> 다음으로
높은 점수를 주겠습니다.

2016년 11월 6일 일요일

리뷰 : 발렌타인 키스(1996/2/9, 실키즈)

이 리뷰는 치명적인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Birth days>의 속편인 <발렌타인 키스>입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미흡한 한국어 패치가 있었던 게임이지만
제가 아는 한에서 이 게임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비슷하게 미흡한 한국어 패치가 있던 <실낙원>보다도
인지도가 없는 게임이었습니다.
 


시스템은 전작 <Birth days>의 큰 틀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요일 표시를 클릭하면
주사위를 굴리는 것처럼 요일이 선택되고
그 요일로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전작 시스템과의 세세한 차이점에 대해서는 굳이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큰 차이점이 있는데, 이는 나중에 설명하기로 하죠.
 
 
<Birth days>가 제목값을 하기 위해 플레이어가 입력한 생일에서부터 시작되듯이,
발렌타인 키스 역시 제목값을 하며 발렌타인 데이인 214일부터 게임이 시작됩니다.
 
발렌타인 데이에 초콜릿을 하나도 받지 못한 주인공이,
내년 발렌타인 데이를 기약하며 게임이 시작되죠.
 
처음 한 달간은 튜토리얼과 같습니다.
별 설명은 없지만, 아무 이벤트도 일어나지 않고 게임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보여줍니다.
이벤트는 314일에 일괄적으로 일어납니다.


이게 무슨 미소녀 게임이야라고 불평할 정도로
아무 이벤트가 없다가,
314일에 갑자기 4명의 여성과 만나게 됩니다.
 
314일부터, '전화', '선물', '데이트'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전작에서 아쉬운 부분 중 하나였던 데이트 이벤트가
발렌타인 데이에서는 약소하나마 존재합니다.
괜찮은 발전이죠.
 
 
하지만, 캐릭터의 개성이 전작에 비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캐릭터가 넷 밖에 없는데 그마저도 비슷비슷한 느낌이라 아쉽습니다.
 


캐릭터 중 하나인 스즈네입니다.
겉보기엔 차분한 아가씨 캐릭터처럼 보이고,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근데, 이런 캐릭터에 어울리지 않게 좋아하는 선물은 고가의 선물입니다.
이유라고 갖다 붙인 게, '집안 형편이 어렵기 때문.'이랍니다.
 
차라리 화려하고 놀기 좋아해 보이는 캐릭터를 넣었으면 됐잖아요.
너무 억지스러운 설정입니다.
 
 
전작에는 여성 캐릭터가 여덟이나 됐었는데,
이번에는 고작 넷입니다.
따라서, 전작에 비해 스케쥴이 널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웬 남자방해꾼이 등장합니다.
캐릭터 모두, 주인공의 연적이 존재한다는 설정입니다.
 
 
데이트만 하려고 하면, 여성 캐릭터 대신 나타나서
기껏 신청한 데이트를 무산시킵니다.
너무 자주 등장해서, 플레이어의 계획을 상당히 틀어 놓습니다.
 
더 무시무시한 점은, 계획만 틀어지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그 캐릭터를 공략 못하게 하는 이벤트도 있습니다.
미연시 게임에서 그런 이벤트는 사실상 게임오버입니다.
 
그런 게임 오버같은 이벤트가,
아무 징조도 없고,
선택지도 없고,
갑작스럽게 발생해서 플레이어의 혈압을 높입니다.
저는 지금까지도, 이 이벤트가 발생하는 패턴을 잘 모르겠습니다.



전작과 또 다른 점은, 캐릭터마다 제대로 된 엔딩이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 이게 당연한 것 같은데, 전작이 너무 아쉬워서 발전된 것처럼 보입니다.



총평하자면, 나름 나쁘지 않은 게임입니다.
다만, 불과 네 달 후에 <하급생>이라는 명작이 나오고,
이 이후 몇 년 동안 이보다 훌륭한 시스템의 미연시가 쏟아져 나옵니다.
 
스토리에 강점이 없는 게임이라, 한계가 명확합니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