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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7월 30일 일요일

리뷰 : 츠요키스 2학기(2008/4/25,캔디소프트)

* 이 리뷰는 치명적인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츠요키스>의 히트 이후 3년만에 발매된 속편,
<츠요키스 2학기>입니다.
사실 속편이라는 표현은 정확하지 않은데
팬디스크라기에도, 리메이크라기에도 애매한 물건이 나오고 말았죠.

츠요키스의 강점은 스토리보다도 인상 깊은 캐릭터에 있었습니다.
멋진 캐릭터들의 활약을 다시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2학기는 팬들에게 충분한 만족감을 줄 수 있었을 겁니다.
<츠요키스> 기획의 핵심이었던 타카히로는 캔디소프트를 떠나 버렸지만
그럼에도 2학기가 실패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았습니다.



2학기는 그 어려운 실패를 해내고야 마는데,
그 이유는 무리한 계획과 안일한 실천 때문이었습니다.

2학기에 설정에 따르면 
1편에서 결국 주인공은 아무와도 맺어지지 않았습니다.
1편의 캐릭터들과 새롭게 연애를 시작하는 것이 2학기의 스토리인 거죠.



이 계획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똑같은 세계관, 똑같은 설정, 똑같은 남성 캐릭터, 똑같은 여성 캐릭터를 이용해서
전혀 다른 스토리를 써야하니까요.
게다가 전작의 스토리를 썼던 타카히로는 떠나기까지 했죠.
캔디소프트는 이 어려운 계획을 어떻게 실천했을까요?



그냥 스토리를 1편하고 비슷하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처음에 속편인지 팬디스크인지 리메이크인지 애매하다고 말한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이죠.

완전히 똑같은 내용은 아니지만
캐릭터마다 비슷한 플롯과 어디서 본 듯한 장면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똑같은 스토리가 계절만 달라져 진행되는 느낌입니다.



물론, 전작과 다른 장면도 있습니다.
문제는 바뀐 장면의 구성이 전작에 비해 좋지 못했다는 겁니다.

나고미의 스토리를 살펴 봅시다.
전작에서 요리에 대한 정열을 보여줬던
주인공에게 도시락 심사를 부탁하는 장면,
무인도에서 요리를 소중히 여기던 장면,
카레 수행 장면이 전부 사라졌습니다.
꿈에 대해서 고민하는 장면도 전작에 비해 약해졌죠.



중요한 장면이 다 잘려나갔음에도 플롯만은 전작과 똑같아서
결말부에서 나고미가 '난 요리인이 될 거야'라고 선언합니다.
전작을 플레이해 본 저조차 '갑자기?'라는 반응이 나올 정도로
스토리 구성이 엉망이었어요.

플롯를 유지할 거였다면 복선도 유지했어야죠.
장면을 바꾸더라도 요리라는 틀은 버리지 말았어야 했는데
아예 딴 이야기만 하다가 갑자기 전작의 엔딩하고 똑같이 끝나 버리니
전체적인 스토리가 이상해집니다.



전작과 연관이 없는 신 캐릭터의 스토리를 보면,
작가의 역량 부족이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사실 이보다 더 스토리가 부실한 에로게가 많다고 생각하여
다른 게임에 비해서 크게 딸린다고는 생각 안 하지만,
츠요키스 1편에 비해서는 확실히 떨어졌어요.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들 것인지
아니면 캐릭터를 그냥 우려먹을 뿐인 팬디스크를 만들 것인지
명확하게 결정하지 못한 것이 이 게임의 실패 원인입니다.
차라리 각 캐릭터의 애프터 스토리라고 하고 H씬 위주의 게임을 만들었다면 
이렇게 망하지는 않았겠죠.



총평하자면, 1편이 당대의 인기 게임이었던 것만큼이나
2편은 당대의 대표적인 웃음거리였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비슷하게 망한 <투하트2> 팬디스크랑 묶여서 욕 먹었죠.

좋은 점이 아예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1편과 2편을 비슷한 시기에 플레이해 보니 차이는 명확합니다.
캔디소프트 최고의 흑역사라고 해도 무방하겠네요.

2023년 7월 9일 일요일

리뷰 : 츠요키스(2)(2005/8/26,캔디소프트)

 * 이 리뷰는 치명적인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추천하는 게임입니다.



주인공에게는 세 명의 소꿉친구가 있습니다.
왼쪽부터 신이치, 키누, 스바루죠.
주인공까지 남자 셋에 여자 한 명인 소꿉친구 그룹입니다.

다른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이 게임에서도
소꿉친구는 주인공을 깨워주고, 아침밥을 차려주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스바루가 맡고 있죠. 남자 소꿉친구입니다.



소꿉친구 그룹 중 홍일점인 카니사와 키누는 완전 어린애입니다.
오히려 아침마다 주인공이 깨워줘야 하죠.
본명보다도 카니라는 별명으로 더 자주 불립니다.

단순하고 멍청하고 고집도 쎕니다.
어린애같은 면이 유독 두드러지지만
오래전부터 알고 지낸 소꿉친구이기 때문에 이해할 수 있죠.

특히 지는 걸 절대 인정하지 않는데
초반에 오토메와 대립할 때에는,
일방적으로 당하면서도 끝까지 항복하지 않고
언젠가 복수할 생각을 품고 있죠.
그렇게 굴복하지 않다가도 
오토메의 칭찬 한 번에 금세 풀어지기도 하는 단순한 성격입니다.



그래서 절대 굽히지 않는 나고미와는 완전 상극인 성격입니다.
이 싸움 역시 주로 당하는 건 카니의 역할이지만
굴복하지 않고 꾸준히 시비를 걸죠.



개인적으로 이 게임에서 제일 잘 만든 캐릭터는 
역시 카니라고 생각합니다.
탁월한 말빨과 성우의 열연이
카니를 이 게임에 잘 어울리게 만들었죠.

외모나 체형은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이 아니고,
성격도 제가 좋아할 스타일이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좋아하는 캐릭터가 되었으니까요.
다른 캐릭터들도 많이 좋아하지만,
다른 캐릭터들은 제가 좋아할 만한 요소를 가지고 있는 반면에,
카니는 제가 별로 안 좋아할 만한 캐릭터임에도 인상깊은 캐릭터였죠.

가장 좋아했던 캐릭터는 아니었지만
가장 오래 기억에 남았던 캐릭터는 카니였습니다.
스토리도 가장 공을 들인 것 같고,
오프닝 노래도 카니에게 가장 적합하죠.
이 게임의 마스코트와도 같은 존재입니다.



주인공의 사촌누나인 오토메입니다.
해외에 있는 주인공의 부모의 부탁으로
주인공과 같이 살게 되었습니다.

주인공은 어릴 적에 오토메에게 많은 괴롭힘을 당했었지만
오랫동안 연락이 없어서
게임 시작 시점에서는 오토메를 알아 보지도 못합니다.



물리법칙을 무시할 정도로 강한 여성입니다.
굉장히 성실한 성격이라서 주인공은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고,
오토메 루트에서는 반항하는 이벤트도 있습니다.



주인공의 후배인 나고미입니다.
당시에 굉장히 인기가 많은 캐릭터였고,
저는 이번에 알았는데 애니메이션에서는
이 캐릭터와 맺어졌다고 하더군요.

츤데레가 많은 이 게임에서도
심리적으로 가장 접근하기 어려운 존재입니다.
대화를 제대로 주고 받기가 어려울 정도로 철벽을 치고 있죠.



주인공의 꾸준한 노력 끝에
어찌어찌 대화는 되는 수준까지 도달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친해지기는 쉽지는 않죠.

나고미가 이렇게 냉정한 이유는
인간관계에 선을 그어놓고
선 안에 있는 사람과 밖에 있는 사람을 확실하게 구분하기 때문입니다.



주인공이 선 안으로 들어가게 되면
놀라울 정도로 헌신적인 나고미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사람 자체가 바뀐 건 아니라서 다른 사람에게는 여전히 냉랭한 태도죠.



주인공의 클래스메이트이자 학생회장인 에리카입니다.
옛날의 제가 좋아할 요소가 많은 캐릭터였는데
생각보다 인상적인 캐릭터는 아니었죠.

부자집 아가씨에 능력도 출중하고 야망도 큽니다.
오만하지만 아가씨 특유의 억지 텐션 오만이 아니라
본인이 잘난 것을 당연하게 이야기하는 계열의 오만이죠.



주인공에게는 게임 시작 시점부터 동경의 대상이었습니다.
에리와 사이가 좋아지기 위해서는 엄청난 결심이 필요했죠.
처음에는 장난 반으로 사귀었고,
에리 본인조차도 금방 끝날 거라고 생각했지만
어찌어찌 잘 되었다는 스토리입니다.



에리와 단짝인 요시미입니다.
강한 여성들이 많은 이 게임에서 치유 계열 캐릭터를 맡고 있죠.
주인공에게 노골적으로 호의를 내비치지만
주인공은 요시미는 누구에게나 이 정도로 친절할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요시미 루트에서 본색을 드러내는데
사실 얀데레입니다.
주인공이 다른 여성들에게 대화하거나 친절하게 대하는 걸
하나하나 간섭하고 견제하려고 하죠.

다른 루트에서도 복선을 깔아놔서
나고미같은 감이 좋은 캐릭터들은 뭔가 느끼고 있었고,
뭔가 대회같은 걸 하면 의도치 않은 척 뒤통수를 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마지막 캐릭터는 이노리 선생입니다.
학교에 늘 지각하고, 일하는 중에도 과자를 먹는 등
불성실한 모습을 자주 보여주죠.

캐릭터는 나쁘지 않았지만, 스토리는 많이 아쉬웠습니다.
성우가 아깝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어요.



총평하자면, 개별 스토리에서는 아쉬움도 꽤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독특한 캐릭터와 탁월한 개그가 돋보이는
당대의 인기 게임 중 하나였습니다.
저도 굉장히 좋아했었죠.

거의 20년 가까이 지나서까지 회자될 정도의 명작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비슷한 부류의 게임의 원조라는 역사적 의미와
개인적인 팬심을 담아 추천하겠습니다.

2023년 7월 2일 일요일

리뷰 : 츠요키스(1)(2005/8/26,캔디소프트)

죄송합니다.
요즘 개인 시간이 부족하고 앨리스소프트 게임 플레이에 시간이 너무 많이 필요한 관계로
원래 계획이었던 앨리스소프트 게임 리뷰는 무기한 보류할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어떻게든 아무 게임 리뷰로 이어가 보겠습니다.
특별한 신청이 없는 이상 아무 게임이나 리뷰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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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리뷰는 치명적인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추천하는 게임입니다.



이번에 리뷰할 게임은 캔디소프트의 <츠요키스>입니다.
이 게임을 리뷰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옛날 일기장을 아무렇게나 펼쳐서 
가장 처음 보이는 게임을 리뷰해보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츠요키스가 딱 보였을 때는 꽤 놀랐습니다.
이 게임을 꽤 좋아하거든요.



캔디소프트의 특징 중 하나는 강렬한 개성을 지닌 캐릭터들입니다.
주요 캐릭터들뿐만 아니라 
남, 녀 구분없이 무수한 조연 캐릭터들까지 등장하여,
각자의 개성을 뽐내며 한 마디씩 던지는 개그 패턴이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이죠.

이 스타일을 제작사인 캔디소프트가 주도했던 건지
아니면 시나리오 라이터인 타카히로가 주도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타카히로는 이후 독립해서 미나토소프트라는 회사에서 게임을 만들었는데
미나토소프트의 게임들에도 이런 스타일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캔디소프트 역시 타카히로가 떠난 이후에도 
이런 스타일의 게임을 계속 만들고 있습니다.

어쨌든 저는 이런 이유로 
캔디소프트와 미나토소프트의 게임들을 꽤 좋아합니다.
이런 스타일의 원조라고 볼 수 있는 게임으로
저는 츠요키스를 뽑습니다.
<누나, 확실하게 하자> 시리즈에서도 이런 모습이 보이기는 했지만
츠요키스만큼 제대로 하지는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시나리오를 쓴 타카히로의 이야기를 조금 더 하자면,
캔디소프트에서 담당했던 게임에서도, 미나토소프트에서 담당했던 게임에서도
타카히로의 취향은 한결같습니다.



바로 '무지하게 쎈 여성'입니다.
츠요키스에서는 제목에 걸맞게 그런 성향의 캐릭터들이 다수 등장하죠.
과거 제가 봤던 투표에서는
츠요키스가 츤데레 게임 2위로 선정될 정도였습니다.



아무튼 그런 좋은 기억만을 갖고 있던
츠요키스를 오랜만에 플레이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첫 인상은 <듀얼 세이버> 때와 마찬가지였죠.

무지하게 옛날이네요. 2005년.
츠요키스가 이렇게 옛날 게임이었나요?
제 기억보다 훨씬 낡은 스타일이라 당혹스러울 정도입니다.



일단 게임의 메인 테마는 강한 여자입니다.
'요즘은 남자들이 약해졌다고 하는데, 사실은 여자들이 강해진 거 아니야?'
주인공의 이 독백이 츠요키스 시리즈의 전체를 관통하는 주제라고 할 수 있죠.



딱히 초자연적인 설정은 없지만
평범한 학원물이라기에는 비현실적인 요소를 적극적으로 도입한 개그물이기도 합니다.
강렬한 캐릭터와 뛰어난 개그 센스가 츠요키스를 높이 평가할 이유가 되겠죠.



캐릭터별 스토리에서는 추억보다 아쉬운 점도 보이긴 하는데
아직 다 플레이하지 못했습니다.
스토리는 다음 리뷰에서 
캐릭터와 함께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