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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1월 26일 일요일

리뷰 : 루트 246 살인안내(1991/?/?, 페어리테일)

 * 이 리뷰는 치명적인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루트 246 살인안내>입니다.
'화왕 리얼 소프트팩'에 수록되어 있는 작품으로,
엘프사의 <CURSE OF CASTLE> 게임을 리뷰하면서
'화왕 리얼 소프트팩' 및 이 게임에 대해서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CURSE OF CASTLE 리뷰



기본적으로는 당시 많은 게임이 써먹던 명령 선택식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에로게가 아닌 추리게임이지요.

대학 강사를 하고 있는 주인공은 연인인 야스코에게서
야스코의 친구인 카호가 목을 매달고 사망했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경찰은 자살로 결론을 내린 것 같지만 야스코는 자살에 의문을 품고 있습니다.

주인공과 야스코는 246번 길 근처에 사는 사람을 의심하고
목록에 있는 사람들과 한 명, 한 명 대화를 나누며 사건을 풀어간다는 스토리입니다.



문제는 그 용의자가 거의 스무 명이 다 된다는 사실입니다.
엄청 많은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야 합니다.
동네 한바퀴를 돌며, 모든 사람들의 얘기를 다 듣고 새로운 사실이 나오면
또 다시 동네 한바퀴를 돌아야 합니다.
옛날 게임임을 감안해도 상당히 불편합니다.



마지막에는 경찰을 찾아가 객관식 문답을 하며, 범인을 찾아야 합니다.
배드 엔딩은 없고 모든 정답을 맞출 때까지 계속 조사를 해야하죠.


살인 사건에 화려한 트릭이 쓰인 것도 아니고,
플레이어가 작은 단서에서 추리력을 발휘해서 결론을 이끌어 낼 필요도 없습니다.

플레이어에게 필요한 능력은 데이터 정리 능력입니다.
누구누구는 이 시간대에 알리바이가 있고,
누구누구는 저 시간대에 알리바이가 있다는 식으로
한 명, 한 명 소거하다 보면 정답이 보입니다.
살짝 트릭이 있기는 하지만, 정답풀이에 혼란을 줄 정도는 아닙니다.

뭐, 나름 현실적인 수사법일 수는 있지만,
추리물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다소 아쉬운 게임 방식입니다.

최근에 해본 추리 에로게인 <신소노이즈>나 <벚꽃 재판>, <탐정 세븐> 등도
추리 시스템에 있어서는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추리 게임은 여러 가지 제약 때문에 완벽한 시스템을 갖추기가 참 힘든 게임입니다.

그걸 감안한다면, 무려 26년전의 게임인 루트 246 살인안내의 시스템을
욕할 수는 없습니다.



정말 아쉬운 점은, 긴장감이 없는 스토리입니다.
페어리테일 사의 게임은 등장인물들을 너무 많이 죽이는 감이 있지만,
어쨌든 <살인의 드레스>시리즈나, <미친 과실> 등은
중간중간에 새로운 살인을 등장시켜 분위기를 환기시켜 줍니다.

루트 246 살인안내는 처음에 죽은 한 명을 제외하면 누군가가 죽기는 커녕,
목숨의 위협조차도 받지 않습니다.
안 그래도 계속 사람들을 만나고 다녀야 해서, 지루한 감이 있는데
한 번 정도는 무슨 사건을 터뜨려 줬어야죠.



총평하자면, 다소 불편하고 귀찮기는 하지만,
사건에 관심을 갖고, 사람들의 대화를 꼼꼼히 체크하고,
범인이 누군지 공략을 보지 않고 찾아낸다면, 의외로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화려하기만 하고 알맹이가 없는 최근의 몇몇 추리물보다는
플레이어가 참여할 여지가 많은 게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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