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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4월 30일 일요일

리뷰 : 위험한 여성심리학 입문(1987/6/1, 페어리테일)

* 이 리뷰는 치명적인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위험한 여성심리학 입문>입니다. 제목값을 못하는 게임이죠.
예상하신 분들도 있겠지만 전혀 위험하지 않고,
여성심리학도 콩알만큼도 공부할 수 없는 게임입니다.


네 개의 에피소드가 담긴 옴니버스 게임입니다.
분량은 심각하게 적습니다.
네 가지 에피소드를 합쳐서 10분만에 클리어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옛날 게임이라고 해도 심각한 수준이죠.



게임 진행 방식이 하나의 CG당 하나의 문장입니다.
문장이 넘어갈 때마다 새로운 CG가 나옵니다.
이러니 플로피 디스크 용량 상 텍스트를 많이 넣을 수 없었겠죠.
게임 전체가 몇 문장이 안 되기 때문에 금방 끝을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한 문장 당 CG 하나를 넣어 놓은 겁니다.
이 게임의 분량을 생각하면 CG가 상당히 많은 편이죠.



게임 내에 선택지가 전혀 없다는 점도 특이한 점입니다.
몇 번이나 이야기한 사항이지만 고전 게임의 분량은 한도가 있고,
그 한도 내에서 플레이 타임을 늘리기 위해,
귀찮은 명령 선택을 자꾸 강요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에는 그 어떤 것도 선택할 것이 없습니다.
열 몇 문장 정도를 계속 엔터키만 치다 보면 에피소드 하나가 그대로 끝납니다.
이 시기의 게임치고는 특이한 구성입니다.



위험한 여성심리학 입문이라는 제목은
아마도 이 게임의 시점이 여성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시점만 여성일 뿐 심리에 대한 묘사는 그다지 많지 않지만요.


제가 옴니버스 게임을 설명할 때는 언제나,
남는 게임을 모아둔 것 같다는 인상을 받는다고 이야기했죠.
하지만 이 게임은 다릅니다.



스토리가 없어요. 특히, <파이브 트립> 에피소드는
여학생이 자신의 미래를 상상하는 에피소드인데,
내용의 연결도 없이 그냥 스토리가 붕붕 뜹니다.

남은 소재가 아까워서 모아 놓았다는 인상보다는,
그냥 만들고 싶은 대로 만들었다는 인상입니다.


총평하자면, 시대를 고려해도 그래픽 이외에는 쓸만한 부분이 없는 게임입니다.
스토리가 짧은 와중에 아무 내용도 없죠.
그냥 CG 슬라이드 쇼를 만들기는 뭐하니까 억지로 스토리를 짜낸 느낌의 게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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