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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6월 25일 일요일

리뷰 : X・na(키사나) (1990/12/5, 페어리테일)

 * 이 리뷰는 치명적인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X・na(키사나)>는 3D 던전형 RPG입니다.
전반적으로 엘프 사의 <드래곤나이트> 1편과 비슷합니다.



모험가인 주인공은 아사하기 직전에 플로라(왼쪽)와 메이(오른쪽) 자매에게
도움을 받습니다.
근데 갑자기 플로라가 몬스터가 사는 탑에 납치를 당하게 되고,
메이와 힘을 합쳐 플로라를 구하러 간다는 스토리입니다.



3D 던전형 RPG는 80, 90년대에 에로게 시스템으로 자주 쓰이던 요소입니다.
페어리테일 사에서도 이전에 <DORAGOON ARMOR for Adult>라는
게임이 있었으며 이미 리뷰한 바 있습니다.
키사나는 그 시절의 RPG들과 비교할 때 시스템적으로 특출난 점이 없습니다.



<드래곤나이트>의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에로게로서 미소녀를 등장시키는 방식에 있습니다.
주인공과 메이가 미궁을 돌아다니며 몬스터에게 붙잡혀 있는 미소녀들을
구해줍니다.
에로한 CG는 이 과정에서만 등장하며 그 이외에는 특별한 H씬이 없습니다.



가끔 구해준 미소녀가 동료로 참여해 도와주기도 합니다.
지나가는 엑스트라 위주의 게임인 <드래곤나이트>보다
캐릭터를 잘 살렸습니다.



특히 같이 여행을 다니는 메이의 캐릭터를 잘 살렸습니다.
츤데레인 모습이 마음에 듭니다.

RPG에는 대개 여관이 있듯이 이 게임에서는 메이의 집이 여관을 대체합니다.
비용은 무려 소지금의 절반입니다.
모험가가 아니라 거의 소작농 수준입니다.

이 소지금 절반이 여관 비용인 것이 충격적이었는지
키사나의 리뷰에서는 예외없이 이것을 언급합니다.

하지만, 제가 보기에는 별 문제없어 보입니다.
메이는 같이 던전을 탐험하는 동료입니다. 메이의 치유마법이 없다면
게임을 진행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제가 보기엔 절반은 정당한 대가입니다.



물론 게임 내적으로나 그렇고, 게임 외적으로 보면 소지금 절반은 상당히 비싼 가격입니다.
메이의 집에서 쉬기 전에 무기를 구입하면 조금이라도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불만점이 있다면 무기와 방어구는 주인공 전용으로
메이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주인공은 죽으면 게임 오버가 됩니다.
그리고 메이가 죽으면 게임 오버만 아닐 뿐
진행한 스토리는 모두 무효로 되고 메이의 집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사실상, 게임오버입니다.

상점에서 방어구를 사서 주인공 방어력을 아무리 높여 봤자
메이가 죽으면 끝입니다.
후반부로 가면, 방어력 차이가 거의 두 배 가까이 나는데,
레벨 노가다 이외에는 메이의 방어력을 올릴 방법이 없습니다.

강력한 몬스터들이 셋 정도 동시에 등장하면
메이는 HP가 만땅이라도 한 턴에 사망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제발 메이를 때리지 말라고 기도하는 것뿐입니다.



총평하자면, 워낙에 그 시절에 많이 나왔던 장르이기 때문에
비슷한 종류의 게임 중 키사나보다 훌륭한 게임을 몇 개든지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90년도라는 시점을 고려하면,
그래픽이나 스토리 측면에서 꽤 훌륭했다고 생각됩니다.
<드래곤나이트>는 물론이고, <드래곤나이트2>보다도
키사나가 근소 우위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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