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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3월 25일 일요일

리뷰 : COSMIC PSYCHO(1991/9/14, 칵테일소프트)

* 이 리뷰는 치명적인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COSMIC PSYCHO>는 코즈믹 사이코라고 읽으며
<NIKE>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이 시기 칵테일소프트의
스토리 게임 중 하나입니다.

<NIKE>와 비교하자면 끊임없이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전개로
좀 더 역동적인 스토리를 감상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명령선택식 어드벤처입니다.
다만, PC-98판에 한해서 비행 슈팅 미니게임이 등장합니다.



비행 슈팅의 난이도는 쉬운 편입니다.
가끔 헤메기도 했지만
<세일러복 전사 페리스>의 경우와 달리,
문제없이 끝까지 클리어하고 엔딩을 볼 수 있었습니다.

PC-88판이나, X68000판에서는 이런 미니게임이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미니게임은 게임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픽은 어째서인지 <NIKE>에 비해 퇴보했습니다.
400라인이 아닌 200라인 게임입니다.
200라인치고는 훌륭한 그래픽이기는 하지만 다소 아쉽습니다.

캐릭터는 훌륭한 편입니다.
오로지 '미포링'만 보였던 <NIKE>에 비해 다양한 캐릭터가 골고루 매력적입니다.



스토리는 평범한 학생인 주인공이 SF 세계로 차원이동하는 이야기입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주인공은 꿈에서 우주공간에 있는 어떤 여성을 목격하게 됩니다.



꿈에서는 금방 깨어나게 되며, 깨어나보니 학교 수업시간입니다.
주인공에게 잔소리하는 학교 선생님이 매력적입니다.



평범한 인생을 보내던 주인공은 이상한 전화를 받게 되고,
차원이동을 하게 됩니다.



신인류 EX라는 적과 맞서 싸우는 여전사들이 우주선 넵튠에 모여 있습니다.
정작 주인공을 부른 마린이라는 캐릭터는 사람을 착각했다고 하지만,
어쨌든 소환된 주인공은 EX와 싸우게 됩니다.



계속 싸워 나가던 주인공은 이후 적 EX의 간부를 목격하는데,
그 정체는 본래 세계에서 주인공의 선생님입니다.
예상치 못한 사람의 등장에 주인공이 혼란해하는 와중에....



주인공은 어느새 본래 세계로 돌아오게 됩니다.
주인공의 눈앞에 있는 것은 EX의 간부가 아닌 평범한 선생님입니다.
이 부분은 제가 이 게임에 대한 기대감이 최고조에 이르렀던 장면입니다.
게임은 계속 이런 식으로 평범한 세계와 SF 세계의 전환,
그리고 그 두 세계의 연결과 예상치 못한 여러 인물들의 정체를 소재로 삼아
숨가쁘게 전개됩니다.



SF 세계에서의 전쟁은 상당히 치열합니다.
매력적인 캐릭터들이 가차없이 죽어 나가고,
그럼에도 주인공일행은 포기하지 않고 전진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식으로, 스토리는 굉장히 매력이 많으면서도
급하게 진행되어 빠져들 수밖에 없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NIKE>가 부분적으로 지루했던 것에 비해 이 게임은 초중반부터
지루한 부분이 별로 없었습니다.

다만, 세계관과 설정이 가지고 있던 포텐셜에 비해서
게임이 짧아서 아쉬웠습니다.
평범한 학생이 SF세계로 차원이동을 하여,
미지의 존재와 치열한 전쟁을 하는 게임이라면
저에게는 <마브러브 얼터너티브>가 먼저 떠오릅니다.
저는 그 시기의 사람이었으니까요.
코즈믹 사이코는 당연하게도 <마브러브 얼터너티브>에 비해
세계관이나 치열한 전투의 묘사가 약했습니다.

제가 코즈믹 사이코를 플레이했을 때,
이 게임은 이미 한참 옛날 게임이었고,
짧을 수밖에 없었던 당시 사정을 이해하고는 있지만
어찌됐든 좀 더 스토리가 충실했다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90년대, 이 게임 발매 직후에 플레이한 사람이라면
느끼지 못 하는 아쉬움이겠죠.

그리하여, 저 개인의 기준에서는
한 장면에서 집약적이고 진한 감동을 줬던
<NIKE>쪽이 압승입니다.
코즈믹 사이코의 탓이 아니라, 이 게임을 90년대에 플레이하지 못한 제 탓이지만
이 평가는 바꿀 생각이 없습니다.



총평하자면, 스토리 중심의 고전 게임을 볼 때마다
이 게임이 몇 년만 늦게 나왔더라면 하는 생각을 자주 합니다.
코즈믹 사이코도 그런 부류의 하나입니다.

코즈믹 사이코는 매력적인 캐릭터와
예상할 수 없는 전개가 어우러진 작품입니다.
여기에 세계관과 스토리가 조금만 더 충실했다면
저는 주저없이 이 게임을 명작으로 꼽았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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