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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8월 27일 일요일

리뷰 : 살인의 드레스(1987/10/1, 페어리테일)

 * 이 리뷰는 치명적인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시대적 보정을 고려한다면, 페어리테일 사의 게임 중 원톱은
<살인의 드레스>입니다.
페어리테일식 서스펜스 게임의 시초이기도 합니다.



명령 선택식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배드엔딩도 약간 있지만 기본적으로 단일 엔딩식 게임입니다.
이 시스템 자체는 특이한 점이 없습니다.

특이한 점은 등장인물들의 이름을 바꿀 수 있다는 점입니다.
친구들이 연쇄적으로 살해당하는 게임인데도 
등장인물들의 이름을 플레이어의 지인들로 바꿀 수 있도록 만들었죠.


스토리는 주인공의 여자 지인이 화장실에서 알몸으로 살해되면서 시작됩니다.
주인공은 그 살인사건에 대해 조사하고 
그 와중에 추가로 살인이 일어납니다.

스토리의 절대양이 많지는 않고,
범인도 의외성이라고는 전혀 없는 결말입니다.
하지만, 87년도라는 시대를 고려하면,
스토리의 분량도 완성도도 상당한 수준입니다.

87년도의 성인 게임은 제대로 된 스토리도 찾기 힘든 수준입니다.
되도록이면 CG를 많이 보여 주게 되는 스토리와
약간의 퍼즐성을 가미한 어드벤처가 많았습니다.
살인의 드레스는 이런 시대에 흔치 않은 스토리 중심의 게임이었던 거죠.



하지만, 지금 플레이한다면 역시 망설여지는 게임입니다.
너무나도 낡은 그래픽도 문제지만,
스토리도 지금 먹힐 정도로 훌륭하지는 않습니다.

플로피 디스크 몇장 짜리에 많은 것을 넣어야 했던 매체의 근본적인 문제점입니다.
소설 같은 건 백년 전의 작품을 봐도 여전히 재미있습니다.
종이는 제한이 없었으니까 분량도 제한이 없었죠.

살인의 드레스가 발매된 시점은 성우도 쓰지 않던 시절이었지만,
CG 몇 장이나 효과를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부담이었던 시절이었죠.
내용은 당연히 짧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시절에 어떻게든 스토리를 제대로 만들었던 건 높이 평가하지만,
역시 지금 시점에서는 그렇게 재밌는 스토리가 아닙니다.



총평하자면, 시대적인 가치와 지금 플레이할 가치가 전혀 다른 게임입니다.
시대적인 가치로 보자면 80년대 게임 중에서도 최고입니다. 훌륭한 게임이죠.
하지만, 지금 플레이할 가치는 없습니다.

박물관에 전시되는 유물같은 게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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