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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5월 27일 일요일

리뷰 : 컁컁 바니 슈피리어(1990/4/16, 칵테일소프트)

 * 이 리뷰는 치명적인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컁컁 바니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 <컁컁 바니 슈피리어>입니다.
전편에 이어 토끼 귀를 달고 있는 아리스가 주인공에게 새로운 수첩을 줍니다.

이름으로 공략할 캐릭터를 선택하게 하던 전작과 달리
처음 시작하기 전에 혈액형이나 본인의 직업 등을 고르게 하고
그에 맞는 상황의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명령 선택식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시스템 상으로는 특별할 것이 거의 없습니다.



여러 상황, 여러 직업, 여러 캐릭터들이 등장합니다.
아쉬운 점은 시작부터 H씬까지 도달하기까지 별 내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엘프 사의 <핑키 퐁키>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이 게임은 컁컁 바니 시리즈 중에서도 고난이도로 악명 높습니다.
컁컁 바니 시리즈뿐만 아니라 명령 선택식 어드벤처 게임 중에서
손꼽히는 난이도입니다.

이 게임이 어려운 이유는 먼저, 게임 오버를 영문도 모르고 당한다는 점입니다.
플레이어가 확인할 수 있는 호감도 수치가 있는 것도 아니고,
분기 차트가 있는 것도 아니라서
뭐가 마음에 안 드는 건지 알 수가 없습니다.

단순히 직전 선택지 때문에 게임오버를 당한다면
다시 플레이해서 제대로 선택하면 됩니다만 그렇지가 않습니다.
맨 처음에 별 의미없이 선택한 혈액형 때문에 
마지막에 거절당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 내에 올바른 선택지에 대한 힌트가 부족한 것도 문제입니다.

들리는 얘기에 의하면, 공략본을 보고 플레이해도 힘들다고 합니다.
공략본을 보고 플레이하려면
무슨 커맨드를 정확히 몇 번 선택해야하는지
일일히 설명한 공략본을 보시길 바랍니다.
두루뭉실하게 요점만 적힌 공략본으로는 택도 없습니다.

당시 게임잡지에 게제된 인터뷰에 의하면,
이 게임의 제작진조차 게임을 클리어하기 힘들었다고 합니다.
본인들이 클리어하기 힘들었으면 양심적으로 조금이라도 쉽게 만들었어야죠.



난이도의 문제에도 불구하고, 시리즈 팬들에게는 어느 정도 지지받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다른 시리즈에 비해 다양한 패턴을 도입했기 때문에
열 두 캐릭터나 등장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지루하지 않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총평하자면, 저에게는 무엇보다도 역시 난이도가 압박이었습니다.
화사한 그래픽과 귀여운 캐릭터가 눈 앞에 있지만
가벼운 마음으로 플레이할만한 게임은 아닙니다.

별 스토리도 없는 게임을 고생하면서 할 필요가 있을까요?
저는 없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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